전체 > World
No 카드에서 Yes 카드로..젤렌스키, 트럼프 압박에 '광물 협정' 백기 투항

로이터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4일 예정된 연방 의회 합동 연설에서 광물 협정 체결 합의를 발표하기를 원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소식통들은 "아직 협상이 완전히 체결된 것은 아니며 상황이 바뀔 수 있다"고 덧붙여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백악관과 우크라이나 대통령실, 주미 우크라이나 대사관 측은 로이터의 논평 요청에 응답하지 않았다.
이번 사태는 지난달 28일 백악관 회동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실질적 안전 보장 없는 휴전 협상을 수용할 수 없다는 젤렌스키 대통령에게 "당신에게는 카드가 없다"며 압박하면서 시작됐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사실상 쫓겨나듯 백악관을 떠났고, 양국 간 광물 협정 서명도 불발됐다.

이후 트럼프 대통령은 젤렌스키 대통령을 향해 "미국은 더는 참지 않을 것", "누군가가 (휴전) 합의를 원하지 않는다면 그 사람은 오래 남아있지 못할 것"이라며 강도 높은 경고를 이어갔다. 심지어 우크라이나에 대한 군사 지원 중단 지시 소식까지 전해지며 젤렌스키 대통령을 압박했다.
벼랑 끝에 몰린 젤렌스키 대통령은 결국 자세를 낮추고 사태 진화에 나섰다. 그는 소셜미디어 엑스(X)를 통해 나흘 전 설전에 대해 "유감"을 표명하고, "트럼프 대통령의 강력한 리더십 아래 지속적인 평화를 이루기 위해 노력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다.
또한, 젤렌스키 대통령은 "1단계로 포로 석방과 공중·해상 휴전, 즉 미사일·장거리 드론·에너지 및 민간 인프라 공격 금지를 즉각 시행할 수 있다"며 구체적인 제안을 제시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원하는 광물 협정에 대해서도 "언제든 편리한 방식으로 서명할 준비가 돼 있다"며 적극적인 의지를 표명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4일 오후 9시(한국시간 5일 오전 11시) 연방 의회 의사당에서 집권 2기 첫 의회 연설에 나선다. 우크라이나 전쟁, 관세 정책, 정부 구조조정 등 국정 운영 구상을 밝힐 예정인 가운데, 이번 광물 협정 체결 발표가 어떤 영향을 미칠지 귀추가 주목된다.
barojournal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BEST 머니이슈
- 31살에 29억 벌고 먼저 은퇴해, 비법없고 규칙만 지켰다!
- 난임 고생하다 폐경 후, '57세' 최고령 쌍둥이 출산?
- 로또 972회 번호 6자리 몽땅 공개, "오늘만" 무료니까 꼭 오늘 확인하세요.
- 로또용지 찢지마세요. 97%이상이 모르는 비밀! "뒷면 비추면 번호 보인다!?"
- 먹자마자 묵은변 콸콸! -7kg 똥뱃살 쫙빠져!
- 오직 왕(王)들만 먹었다는 천하제일 명약 "침향" 싹쓰리 완판!! 왜 난리났나 봤더니..경악!
- 인삼10배, 마늘300배 '이것'먹자마자 "그곳" 땅땅해져..헉!
- 주식, 비트코인 다 팔아라 "이것" 하면 큰돈 번다!
- 환자와 몰래 뒷돈챙기던 간호사 알고보니.."충격"
- [화제] 천하장사 이만기의 관절튼튼 "호관원" 100%당첨 혜택 난리나!!
- 비트코인으로 4억잃은 BJ 극단적 선택…충격!
- 목, 어깨 뭉치고 결리는 '통증' 파헤쳐보니
- 한의사 김오곤 "2주 -17kg 감량법" 화제!
- 이만기의 관절튼튼 "호관원" 100%당첨 혜택 난리나!!